반응형
생활정보 , 혜택 알아보기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00)
일상 (6)
책 이야기 (7)
일상정보 (241)
사용후기 (12)
나들이 (1)
운세 (4)
시선집중 이야기 (26)

달력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반응형
 

코로나 백신 접종 부작용 중증 및 경증환자 의료비 지원 받기 안내

코로나 백신 부작용 의료비 지원 보상 받기 순서

코로나 백신 접종 부작용 경증환자 의료비 지원 확대 

백신 접종 후 중환자실에 입원하는 수준의 이상 반응이 나타난 경우

'근거 자료 불충분'으로 인과성을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최대 천만 원까지인데, 지금까지 35명이 혜택을 봤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의료비 지원 대상

세계보건기구 WHO가 백신 접종 뒤 적극적 관찰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이상 반응을 보일 경우입니다.
심근염·심낭염, 길랭-바레 증후군, 다형홍반 등 20여 개 질환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추가 내용 ) 코로나 백신 접종 부작용 경증 에도 추가적으로 의료비 지원


그동안 경증 사례여서 지원을 받지 못한 2백 명 정도가 이번 조치로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문의하기 및 상담하기

 

▶ 예방접종 도우미 > 코로나19 예방접종 >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기 (kdca.go.kr)
(문진표 입력후 이상반응 신고하기 가능합니다. )

 

▶예방접종 상담안내 : 보건소,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 지역번호 + 120


 

 

교차접종 < 모더나 , 화이자, 아스트로제네카 >

코로나 백신 교차 접종 < 모더나- 화이자 - 아스트로제네카 >  코로나 백신 교차 접종 후기 <아스트로제네카 - 화이자> 저 또한 실제 교차 접종을 하였습니다. 1차 아스트로 제네카 때는 백신 면역

cjo0070.tistory.com

 

화이자 백신 부작용 . 접종 금지 대상자 및 부작용 완화 방법

화이자 부작용 정리, 국내의 심각한 화이자 접종 부작용 사례들과 함께 백신 접종금지대상자와 부작용 완화 를 위한 방법들 을 알아 보겠습니다. 그리고 저도 1차 접종 완료 하였는데요. 저는 개

cjo0070.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부작용 피해 보상 받기 절차

Q. 백신 이상반응이 의심되는데, 당장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

 

이상반응이 의심스럽고 걱정될 때는 거주지역 보건소와 예방접종을 받은 병원·의원에 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또 ‘예방접종 도우미(https://nip.kdca.go.kr)’ 홈페이지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코너에서 증상을 체크하면 적절한 대응법을 알려준다.

 

다만 2~3일 넘게 이상반응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 병원에 가려는 경우 자신의 증상에 맞는 병원이나 의원을 찾아가야 한다. 예방접종 후에 숨쉬기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입술·얼굴이 붓거나 온몸에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갑자기 의식이 없거나 쓰러진 경우에는 119에 신고하라고 질병관리청은 안내한다.

 

 

Q. 백신 부작용으로 피해보상 받기

이상반응을 신고한다고 바로 피해보상 신청이 되는 건 아니다.

피해보상 신청을 하려면 접종자 본인뿐만 아니라 접종자를 진료한 의사가 백신접종으로 인한 이상반응이 의심된다는 신고를 꼭 해야 한다.

 

진료 의사의 신고가 없으면 보건소에서는 피해보상 신청을 받지 못한다.

 

여기에 더해 진료비 영수증과 질병관리청에서 요구하는 구비 서류를 보건소에 제출해야 한다.

 

피해보상 신청에 필요한 서류 목록은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https://ncv.kdca.go.kr)’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래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는 진료비에서 본인부담금이 30만원 이상일 때만 신청할 수 있었지만 코로나19 예방접종에 한해서는 이 제한이 없어졌다.

 

 

 

소액의 진료비라도 백신접종과 인과성이 인정되면 보상받을 수 있다. 

(추가: 최근 인과성 불충분도 검토후 지급한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안내 ( 신청서류 : 자격 기준 )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및 생활지원비 신청 안내 코로나 자가 격리 지원금 / 생활지원비 신청 안내 (직장 내 유급휴가 비용 청구받지 않았을 때 ) □ 신청 자격 기준 : 코로나19로 입원

cjo0070.tistory.com

 

백신 접종 전 .후 술 / 음주 / 목욕 은 어떻게 할까요 ? < 미질병통제센터 / WHO 권고 / 국내 권고 각

 백신 접종, 전 /후 술을 마셔도 괜찮습니까? 이 내용은 브리티시컬럼비아주(BC) 검역당국이 운영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사이트 FAQ(자주 묻는 질문)에 게재됐습니다. 뻔한 답이 있

cjo0070.tistory.com


코로나 백신 부작용 보상 의료비 지원 순서

Q. 코로나 백신 접종 피해보상 심사는 누가, 어떻게 하나?

본인부담금 30만원 미만의 피해보상은 경증 이상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보건소→시도(광역자치단체)→질병관리청을 거쳐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로 올라가 서류심사로 결정된다(위  〈그림 1〉 참조).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는 그동안 분기별로 1회 열렸지만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시작된 후 월 1회로 심의 횟수를 늘렸다.

 

지난 4월27일 제1차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 회의에서는 정규 심의(30만원 이상) 4건, 소액 심의(30만원 미만) 5건 등 총 9건을 심사해 소액심의 4건에 대해 보상을 결정했다. 백신접종 후 발열·오한·근육통 등 이상반응을 보인 사례였다.

 

1차 회의는 3월 말까지 접수된 사례를 심사했기에 심의 건수가 적었다.

중증 이상반응이 신고되거나 피해보상 신청이 들어오는 경우, 일종의 심층 역학조사 트랙을 밟게 된다.

 

 

중증 이상반응 의심 사례 표에 해당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①사망을 초래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

②입원 또는 입원 기간의 연장이 필요한 경우

③지속적 또는 중대한 장애나 기능저하를 초래하는 경우

④선천적 기형 또는 이상을 초래하는 경우

⑤영구적 장애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개입이 필요한 경우 등.

 

 

신고를 받으면 보건소는 인적사항, 백신 종류, 접종 일시, 현재 상태와 진단명 등

기초조사를 수행해 시도(광역지자체)에 올린다.

 

 

 

시도 역학조사관은 해당 사례와 백신접종 간 인과성 평가를 위한 역학조사를 실시한다.

 

: 의무기록 조사, 환자·보호자·주치의 면접조사, 자세한 발생 경위 파악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역학조사관이 역학조사서를 작성하면 시도 민관 합동 신속대응팀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1차 인과성 평가를 한다.

시도에서 심사를 마치면 이는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으로 보고된다.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는 매주 금요일 열린다.

 

 

기초조사, 역학조사, 1차 인과성 평가를 토대로 최종 평가를 내린다( 위 〈그림 2〉 참조).

평가는 ①인과성 명백 ②인과성에 개연성 있음 ③인과성에 가능성 있음 ④인과성이 인정되기 어려움 ⑤명백히 인과성이 없음, 이렇게 다섯 단계로 나뉜다.

 

①~③으로 판정돼야 보상급 지급 기준에 부합한다.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는 피해조사반의 평가를 검토해 최종적으로 보상 여부를 결정한다.

 

 

Q. 백신접종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아도 의료비를 지원해준다는 뉴스를 봤다.

 

5월10일 질병청은 예방접종 피해와 관련해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백신 이상반응 평가에서 ‘④인과성이 인정되기 어려움’은 ‘④-1 근거자료 불충분’과 ‘④-2 백신보다는 다른 이유에 의한 경우’로 구분된다.

 

질병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중증 질환이 발생했으나 근거자료가 불충분해서 인과성을 인정받지 못한 사례(④-1)에 대해서는 의료비를 1인당 1000만원 한도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사지마비 증상으로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 진단을 받았던 40대 간호조무사는 백신과 인과성이 인정되지는 않았지만, 코로나19 백신이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을 일으킬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근거자료가 불충분해 ④-1로 분류됐다.

 

이 간호조무사를 비롯해 4건이 이번에 발표된 방안으로 입원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④-1 사례에 대한 판단은 추후 근거 데이터가 쌓이면 변경될 수 있다. 입원비 지원은 ‘보상’이 아닌 ‘지원’이다.

①~③ 단계가 받는 피해보상과는 다른 절차와 취지로 진행된다.

 

 

Q. 피해보상을 신청했는데 조사가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알 길이 없다.

아직 정비가 다 되지 못한 부분이다. 이상반응 신고나 피해보상 신청은 보건소를 통해서 하는데 최종 결정은 질병청에서 내리게 된다. 신청과 결정 사이의 진행 상황을 접종자에게 안내해줄 책임이 어느 기관에 있는지 명확하지 않다.

 

역학조사 한번 하고 가더니 그 이후에 소식이 없다거나, 각 기관이 서로 다른 곳에 전화해보라고 책임을 돌린다는 불만 섞인 소리는 이 때문에 나온다.

 

정부는 중증 이상반응 신고에 대해서는 관련 사항을 설명하고 지원하도록 지자체에 전담 담당관을 지정하겠다고 밝혔지만 곧바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이상반응 관리체계는 기존 시스템의 골격 위에 일부분을 급하게 보완한 형태로 돌아가고 있다.

 

역학조사관이나 행정인력의 수는 한정돼 있고, 예방접종 이상반응 관리 이외의 코로나19 대응 업무도 담당해야 한다.

 

신고 이후 진행 상황을 충분하게 안내하고 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기간을 줄이는 방향으로 개선점을 모색해야겠지만 획기적인 대책을 찾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Q. 치료비는 계속 드는데 피해보상 결정은 아직 안 나와서 답답하다.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에서는 피해보상 신청이 접수되고 120일 안에 심의를 마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중증 이상반응의 경우 심사를 기다리는 동안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의료비가 불어난다는 점이 문제로 떠올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논의가 진행 중이다. 정부는 긴급복지, 재난적 의료비 지원 등 기존 복지제도와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국회에서는 의료비를 선지급할 수 있는 ‘백신접종 이상반응 신속지원법’을 제정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확정된 방안은 없다.

반응형
Posted by 맘에들어
, |